수술 후 재활

성인 재활센터 수술 후 재활

수술 후 재활센터는 필수입니다.

수술을 통해 다쳤던 부위가 회복되더라도, 다치기 전과 같은 건강한 상태가 아닐 것입니다. 재활을 통해 복원된 조직구조물의 조직학적 치유를 얻으면서, 통증 등의 부작용 없이 관절운동범위와 기능을 회복시켜 일상생활로 안전하고 완벽하게 복귀할 수 있습니다.

질환들에 대한 진단 및 치료는 많은 발전을 이루었고, 수술 기법의 발전으로 수술 치료가 증가함에 따라 수술 후 재활치료도 수술만큼 중요성이 부각되며 수술 치료의 성공여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수술 방법이 발전하면서, 수술 구조물의 조직학적 질, 구조적 완전성 등이 수술 후 재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초점으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양·한방 협진 재활치료는 해부학적 구조와 구조의 치료 속도 및 이들에 적절한 부하를 주는 법, 증상을 조절하는 법 등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통해 적절한 관리 및 치료를 환자에 맞추어 적용합니다.

 

수술 후 재활의 단계

  • 수술 봉합 부위를 유지하고, 점진적으로 수동 관절운동범위를 증진시키며, 통증과 염증을 조절하고, 독립적인 일상생활 동작 수행에 적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수동 관절운동범위와 능동 관절운동범위를 거의 정상범위까지 회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관절운동범위 정상화 뒤에는 동적 관절의 안정성의 확보, 근력 및 지구력의 점진적인 회복, 신경근육 조절의 최적화를 통해 기능적 활동 및 운동으로 복귀를 시도합니다.
  • 근력 강화를 더 집중적으로 하여 기능적 활동까지 완전히 가능하도록 합니다.
  • 노동, 여가 및 스포츠 활동 등 일상생활에 완전히 복귀시킵니다.

진단

  • 환자의 병력 청취와 함께 이학적 검사, 단순 방사선 촬영(X-ray)을 통해 일차적 검사를 진행합니다.
  • 필요시에는 초음파, MRI, CT 등의 검사를 통해 재활을 함에 구조적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치료방법

한약치료

초기에는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통증 및 부종을 조절하는 처방으로 증상을 완화하고, 후기에는 국소 혈류순환 유지하고 수술부위의 회복을 돕습니다. 척추수술실패증후군 환자에게 재활 중 한약치료, 약침치료, 추나치료, 침치료와 같은 한방치료를 복합적으로 적용한 결과 통증이 감소하고, 일상생활 기능의 회복에서 유의미한 호전이 있었습니다.

약침/봉침 치료

초기에는 침, 부항을 시행함으로써 손상부위 주변부의 근섬유의 긴장을 해소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소염, 진통작용이 있는 약침, 봉침을 사용하여 손상 부위의 염증으로 인한 통증 및 부종 등 증상을 완화합니다. 회전근개 수술 환자의 견비통을 소염 진통 효과가 있는 봉침과 자하거 약침치료를 포함한 침치료 및 한약치료를 시행했을 때 통증과 어깨 관절운동범위 에서 큰 호전이 있었습니다.

추나요법

골반의 균형을 정상화하고, 어긋나 있는 허리뼈를 바로잡아 통증을 줄여줍니다.
 
 

뜸치료

해당 부위에 온기를 전달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뇌 및 사지의 기능 회복을 돕습니다. 신경 자극을 통해서 침의 효과를 강화합니다.

도수치료

재활의학과 전문의의 협진과 정형 전문 도수치료 교육을 이수한 물리치료사에 의해서 도수치료가 시행됩니다.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반복학습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고 치료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통증 부위에 가해 혈관 재형성을 돕고 그 주위 조직과 뼈를 활성화 시켜 통증의 감소화 기능의 개선을 얻을 수 있는 치료입니다.
 

운동치료

운동을 통해 관절 가동 범위의 제한을 이완시켜 관절의 가동범위를 확보하고 주변 조직의 구축을 막아주며, 건측과 환측의 근력차이를 좁히고 단계적으로 근력과 지구력을 강화하여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사치료

재활의학과 전문의에 의해서 초음파를 통해 명확한 손상 부위를 확인하여 염증이 심한 경우 소염 주사를 실시하거나, 인대나 건에 만성 염증과 함께 약화가 있는 경우 프롤로 주사를 실시하여 재활을 도와줍니다.